티스토리 뷰

ETF(상장지수펀드) 투자 유의사항

1. ETF는 원금 손실 우려가 있는 펀드상품입니다.

 - ETF(Exchange Traded Fund, 상장지수펀드)는 인덱스펀드로서 특정지수 또는 가격의 수익률을 추종하며, 상장주식과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간 거래가 가능합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분산투자가 가능하고 시장에서 매매되므로 환금성이 보장된다는 측면에서 최근 개인투자자등을 중심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ETF는 은행 예금과 달리 원금보장상품이 아니므로 원금 손실위험에 대해 충분히 숙지한 후 신중하게 투자하여야 합니다.

 

2. ETF 자산구성내역 확인은 필수입니다.

 - ETF의 자산구성내역을 보면 투자예정 ETF가 어떠한 종목에 투자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ETF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산구성내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3. 상품•운용사에 따라 ETF의 수수료와 보수가 상이합니다.

 - ETF는 주식처럼 시장에서 거래되므로 매수•매도시 중개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며, 펀드이므로 운용보스, 판매보수, 신탁보수 등 비용이 펀드자산에서 차감되므로 투자 전에 수수료 및 비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추적오차"와 "괴리율"이 큰 ETF 투자는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 ETF 순자산가치가 기초지수를 따라가지 못하는 "추적오차"가 큰 ETF나 ETF 시장가격과 순자산가치의 차이인 "괴리율"이 ETF는 거래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레버리지와 인버스 ETF는 장기투자에 부적합합니다.

 - 기초자산 가격 변동률의 2배까지 연동되도록 설계된 레버리지와 ETF와 기초지수가 내릴 경우 하락률만큼 오르도록 설계된 인버스 ETF는 기간수익률 기초지수 기간수익률 2배 또는 하락률만큼 오르지 못할 가능성이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6. 합성 ETF는 거래상대방의 신용위험을 내재하고 있습니다.

 - 합성 ETF는 원자재등 실물복제가 어려운 기초지수를 쉽게 추종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점이 있으나, 스왑 거래상대방의 붇나 파산 등의 신용위험에 노출된다는 위험요인이 있으므로 스왑거래상대방의 신용도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기초지수 수익률에 대한 스왑(Swap) 거래를 통해 지수를 복제

 

7. 해외지수나 원자재 ETF는 환율위험을 내재하고 있습니다.

 - 해외에 상장된 지수나 농산물•원자재 선물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ETF는 기본적으로 환율변동 위험에 노출되니 투자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8. ETF는 원칙적으로 매매차익에 대하여 세금을 부과합니다.

 - ETF는 원칙적으로 보유기간 동안 발생한 이익에 대해 과세 (소득세법상 배당소득세 : 15.4%) 됩니다 .이때의 이익은 i) 매매차익과 ii) 매수시점과 매도시점의 과세표준기준가격의 차이 중 작은 값으로 계산합니다. 단, 국내 주식형 ETF는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매매차익에 대해 과세되지 않습니다.

 

댓글